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살펴보기_LEED,BREEAM,G-SEED,Earth Check

ETC

by mi_das 2024. 2. 26. 10:59

본문

안녕하세요 마이다스골프 입니다. 오늘은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공존하는 요즘, 공신력을 갖춘 인증제도를 통해 친환경 건축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어떠한 절차와 과정이 필요할지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 건축물이란?

 

친환경 건축물은 환경보존과 에너지절약, 자원절약 및 재활용,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을 목적으로 건축자재의 생산, 건축물의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폐기까지 건축물에 대한 전 과정 동안의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모든 과정에 대해 관리하고 만족하는 환경친화적인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친환경 건축물은 아래와 같은 제도들을 통해서 검증이 이루어집니다.

 

LEED 미국
BREEAM 영국
G-SEED 한국
Earth Check 친환경 관광인증제도

 

1.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미국 그린빌딩위원회(USGBC)가 만든 자연친화적 빌딩이나 건축물에 부여하는 제도로, 건축물의 디자인과 설계, 시공, 운영 중에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건축물에 부여하는 미국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 입니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수의 친환경 건축물에 인증을 부여한 인증제도이며, 국내에도 해당 인증을 받은 건축물이 다수 존재하는 가운데, 마이다스레이크 이천의 클럽하우스도 LEED 인증을 보유한 건축물 중 하나 입니다.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홈페이지

 

LEED 인증을 취득한 마이다스레이크 이천 클럽하우스 전경

 

2. BREEAM(Building Research Establishment Environmental Assessment Method)

 

BREEAM은 영국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로 건물의 환경과 질을 측정 및 표현하는 유럽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제도 입니다. 다양한 환경 문제를 포괄하는 과학적 기반의 지속가능성 지표를 사용해 건축물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평가하게 됩니다.

 

인증 대상은 신축 사무소 건물, 주거, 공업시설, 상업시설, 학교 등에 대해 인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리, 실내환경, 에너지, 교통, 수자원, 자재, 토지이용, 생태환경, 오염 등의 분야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Building Research Establishment Environmental Assessment Method 홈페이지

 

3. G-SEED(Green Standard for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설계와 시공 유지, 관리 등 건축물의 전 과정에 걸쳐 에너지 절약 및 환경오염 저감에 기여한 건축물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입니다.

 

지속가능한 개발의 실현을 목표로 인간과 자연이 서로 친화하며 공생할 수 있도록 계획된 건축물의 입지, 자재 선정 및 신공, 유지관리, 폐기 등의 전 과정을 대상으로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평가를 통해 건축물의 환경성능을 인증하는 대한민국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 입니다.

 

구분 대상
신축건물 주거용 건축물(공동주택, 일반주택), 단독주택
비주거용 건축물(일반건축물, 업무용건축물, 학교시설, 숙박시설, 판매시설)
기축건물 주거용 건축물(공동주택, 일반주택), 단독주택
비주거용건축물(일반건축물, 업무용건축물, 학교시설, 숙박시설, 판매시설)

 

인증 의무 대상은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연면적 3,000m² 이상 건축물 입니다.

 

G-SEED 인증 등급 기준

 

4. Earth Check

Earth Check는 호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관광 및 연구를 하는 Sustainable Tourism CRC에서 개발한 인증제도 입니다. 온실가스, 에너지 효율, 물자원 관리, 생태환경, 사회 및 문화 문제, 토지 이용, 공기질 및 소음, 폐수 및 폐기물 관리, 유해물질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arth Check 홈페이지

 

관련글 더보기